당뇨/건강상식

[제13권]<기초관리>고혈당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것

만약 여러분의 혈당이 180 mg/dl 이상이라면 혈당이 너무 높은 수치일 수 있습니다. 혈당치가 너무 높다는 것은 여러분 체내의 인슐린량이 충분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 고혈당(180 mg/dl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

(1) 당뇨병 약을 잊고 안 먹었거나 인슐린 주사를 빼 먹은 경우
(2) 정해진 식사량보다 너무 많이 먹은 경우
(3) 운동량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4) 당뇨병 이외의 질병으로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약물 때문. 가끔 스테로이드나 갑상선 호르몬제 등의 약물 사용으로 고혈당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주치의에게 여러분이 현재 복용하고 있는 모든 약에 관하여 이야기 해야 합니다.
(5) 몸에 감염이 있거나 몸이 아프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 감기 등으로 몸이 아플 때에는 혈당이 높아지게 되므로 좀 더 자주 혈당검사를 하고 인슐린 주사나 당뇨병 약 복용을 계속해야 합니다.

< 혈당이 너무 높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

(1) 목마름이나 피로감이 심해짐.
(2) 시야가 흐려짐.
(3) 평소보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됨.
(4) 복통을 느낄 수도 있음.

만약 혈당치가 너무 높거나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주치의에게 알리십시오. 이 경우 인슐린이나 당뇨병 약을 바꾸어야 하거나 여러분이 이용하는 식단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 이상적인 혈당치 범위 >

(1) 당뇨병이 없는 경우 : 정상 혈당치는 약 70-120 mg/dl. 음식을 먹으면 혈당치가 올라가지만 식후 1-2시간이 지나면 정상 범위로 돌아 옵니다.

(2) 대다수 당뇨병 환자들에게 이상적인 혈당치는
♣ 식전(아침 식전이나 마지막 식사를 하고 나서 4-5시간 후) 약 80-120 mg/dl 사이,
♣ 식사 2시간 후 180mg/dl 이하,
♣ 취침전 100-140mg/dl 이내.

이 목표치에 도달하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그러나 목표치에 가까울수록 여러분의 합병증 위험은 그만큼 줄어들고, 아울러 기분도 훨씬 더 좋아질 것입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Tags

관련기사

Back to top button
 
Close
Close